자동차정보모음

운전자보험에 가입하기 어려운 경우

▷ 지금 앓고 있는 질병이 있거나 병원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
운전자보험에서는 운전자의 건강상태에 따라 가입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입하려는 시기에 질환을 앓고 있거나 치료 중에 있다면 보험사에서는 가입 인수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가입 직전 연도부터 5년 동안 암이나 심장병, 뇌혈관질환 등과 같은 심각한 질병을 앓았고 치료를 받았을 경우에는 운전자보험에 가입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는 운전 중에 갑자기 심정지가 온다던가 뇌출혈 또는 질환으로 인한 통증으로 교통사고가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직업이 위험직군에 속한 경우
운전자보험은 가입 희망자가 직업상의 이유로 교통사고 위험률이 높다고 여겨지는 고위험군 직업에 속한 사람들에게는 운전자보험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는 보험사마다 설정하고 있는 위험직군이 다르기 때문에 헷갈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 직군에는 원양어선 선원, 자동차학원 강사 등이 있습니다. 이처럼 위험직군을 가리는 이유는 상해를 입게 되면 보상해야 하는 운전자보험의 특성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입이 인수된다고 하더라도 보험료가 상향 조정되어 일반 사람보다 비쌀 수 있습니다. 

▷ 위험한 취미생활을 할 경우
요즘 번지점프, 암벽등반과 같은 익스트림 스포츠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특별한 자격증이 없어도 할 수 있는 스카이 다이빙도 생겨나는 추세로 많은 사람들이 도전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일반적인 취미보다 다칠 위험이 높은 취미활동은 반복적으로 즐기고 있다면 반드시 보험사에 고지해야 합니다. 만약 이를 어길 경우 보험사에서는 면책사유로 활용할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이런 위험한 스포츠 활동은 운전자보험 가입을 제한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경주를 한다면 말입니다.